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 만들기 체험 - 비주얼 노벨을 만들어보자!

중급 4 시간 한국어 20 명

하재승 NEXON

현재 넥슨에서 일하고 있는 11년차 게임 프로그래머입니다. 온갅 것을 만들며 노는걸 좋아하며, 매년 만우절마다 개인 프로젝트를 발표하는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작년 파이컨에서 네트워크 소켓 프로그래밍 튜토리얼을 진행하였습니다.

github에서 한국 C++ 프로젝트 중 가장 많은 수의 star을 받은 웹 프레임워크 crow 나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 약속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http://github.com/ipkn/crow


등록 마감

일시와 장소


일시 : 2018-08-17 10:00:00 ~ 2018-08-17 14:00:00

간단한 설명

나만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 것은 프로그래머라면 누구나 꿈꿔본 프로젝트 중 하나일 것입니다.

간단한 스크립트 언어를 직접 구현해 보면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법들을 접해보는 튜토리얼입니다.


자세한 설명

이 튜토리얼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하여 등장인물과 대사가 있는 시나리오를 읽어 이를 비주얼 노벨 형태로 보여주는 툴을 만들 예정입니다. 강연자가 미리 화면 출력과 관련된 부분을 제공하며, 참가자는 텍스트로 된 시나리오를 처리하여 제공된 출력 함수 중 적절한 것을 호출하는 코드를 작성하게 됩니다.


점점 복잡한 시나리오를 처리할 수 있게 기능을 확장해 나가면서 단어 분석, 문장 구조 트리 등의 개념을 소개하고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가볍게 설명할 예정입니다. 


튜토리얼 시간 관계상 Python 같은 일반적인 목적의 언어(General purpose language)를 구현해보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시나리오로 부터 화면 출력을 해주는 것 같은 전용 목적의 언어(Domain specific language)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현재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언어를 쉽게 확장할 수 있으므로 튜토리얼 이후로도 추가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며 많이 배워볼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파이썬 3.6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목록으로

후원사 목록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플래티넘

골드

실버

커뮤니티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