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온 모바일 게임 쿠키런.
그 오랜 기간의 운영 뒤에는 게임 리소스의 관리, 테스트 및 배포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유연한 패치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모바일 게임 패치 시스템에는 중요한 요구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모바일 기기의 한정적인 자원으로 게임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또한, 리소스의 관리 및 라이브로의 배포 프로세스가 편리해야 합니다.
쿠키런의 게임 패치 시스템은 파이썬으로 작성되었으며, bottle, pygit2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상기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현재의 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했는지와 함께,
시스템 구축 및 실제 서비스 과정에서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